Page 38 - 월간사진 2019년 2월호 Monthly Photography Feb 20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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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 프린트
8x10 인화지에 첫 번째 테스트 프린트를 한다. 보통 네거티브 필름 낱
장을 사용하지만, 두 장을 겹칠 때도 있다. 이미지에 따라 노광 시간, 중
복 노광 횟수, 초점 거리, 필터 호수 등을 다르게 한다. 솔라리제이션 기
법을 사용하기도 하며, 지지체를 물리적으로 휘거나 기울인 상태로 인
화하기도 한다. 데이터값을 따로 기록하긴 하지만, 대략적인 지표로만
사용한다. 확대 인화할 경우 데이터값이 달라지기 때문이다. 다양한
경우의 수를 테스트하기 위해 50~100장 정도의 인화지를 사용한다.
20x24 프린트 위한 준비
테스트 프린트 중 가장 성공적인 조합을 확인했다면, 20x24 인화
지로 인화할 준비를 한다. 실제로 20x24 인화지는 8x10보다 이미
지 왜곡을 더 잘 보여준다. 인화지 크기가 커지면 커질수록 왜곡은
효과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. 작업 규모가 커지면 노광시간과 초
점거리, 필터 호수 등을 다시 조절할 필요가 있다. 적정 수치를 결정
하기 위해 8x10 인화지로 두 번째 테스트를 한다. 대략 4~5장의 인
화지를 소모한다.
인화 성공률 대략 50~60%
지금까지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20x24 인화지에 이미
지를 인화한다. 성공률은 50~60% 정도다. 인화를 많이 하는 이유
다. 노광을 준 뒤 일반적인 암실 프로세스(현상-정지-정착-수세)를
거친다. 테스트가 아닌 본 작업이므로 인화 및 건조 과정에서 인화
지가 구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, 현상액이 인화지 표면에 남아있지
않도록 충분히 수세한다. 건조 후 인화지 표면에 물기가 남아있지
않은 지 세심하게 확인하고 보관한다.
사진의 속성을 스펙트럼처럼 보여주다
전체 프린트를 펼친 후 완성작을 선택한다. 갤러리 혹은 미술
관 공간에 펼쳐놓고 최종적으로 전시할 프린트를 선별하기도
한다. 역사 속에서 발견되는 사진의 속성을 스펙트럼처럼 보여
줄 수 있도록 사진을 다양하게 고르는 것이 관건이다. 그렇기
에 테스트와 메인의 경계가 딱히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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