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69 - 월간사진 2019년 2월호 Monthly Photography Feb 2019
P. 69
유튜브가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. 출근길 지하철만 둘러봐도 실감할 수 있다. 책을 펼쳐 활자를 읽는 사람보다 이어폰을 꽂은 채
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 이들이 더 많다. 3년 전만 해도 쉽게 볼 수 없는 풍경이었다. 이처럼 유튜브는 이미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.
와이즈앱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유튜브라고 한다. 이러한 영향력에 최근 분야를 막론하
고 모두가 유튜브를 이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. 유튜브는 2018년 상반기에 국내 동영상 광고수익으로만 1169억원 매출을 올렸다
는 조사결과도 있다. 이러한 흐름은 정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. 홍준표의 ‘홍카콜라’와 유시민의 ‘알릴레오’는 단연 화젯거리다.
유튜브에서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.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건 상당히 매력적
인 일이다. 심의에 걸리지만 않는다면 괜찮다. 제작에 관한 규칙도 한계도 없다. 구독자를 많이 거느린 크리에이터는 인플루언서로 칭
송받으며, 그 자체로 업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. 이는 곧 광고수익으로 이어지기에 전업 크리에이터도 제법 등장하고 있다. 2018년
초등학생의 장래희망 5위가 ‘유튜브 크리에이터’라는 교육부의 조사결과는 실로 충격적이다.
<월간사진> 독자 중에서도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. 하지만 시작하기까지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으리라. 콘
텐츠는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, 장비는 무엇으로 구비해야 하는지, 영상은 어느 정도 주기로 올려야 하는지, 수익은 어떻게 발생시켜
야 할지.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다. 그들이 말하는 유튜브와 동영상 촬영 기술.
에디터 | 오찬석 · 디자인 | 전종균
최마태의 POST IT
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제작회사 리플컴퍼니 소속 PD ‘최마태’가 운영하는 채널.
‘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이유’, ‘입문자용 카메라 추천’, ‘사진 실력 빨
리 늘리기’ 등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. 지난 P&I2018 캐논 부스에서 라이
브쇼를 진행한 바 있다.
해피새아의 혼자놀기
프리랜서 모델이자 배우에서 전업 크리에이터로 전향한 ‘엄새아’가 운영하는
여행 채널. ‘뉴욕에서 한복 입고 인터뷰하기’, ‘해외여행 브이로그 및 코스 소개’,
‘외국인에게 소개하는 서울’, ‘미국 어학연수 후기’ 등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업
로드하고 있다.
GameDO
영상제작을 본업으로 하고 있는 ‘쎄오(가명)’가 운영하는 콘솔게임 전문 채널.
레트로부터 현 세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들과 관련 제품들의 소개는 기본.
‘불법 복제의 역사’, ‘콜렉터 만나기’, ‘게임 자선경매’ 등 다양한 기획 콘텐츠도
선보이고 있다.
Suzevi ASMR
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ASMR을 접한 ‘수제비(가명)’가 호기심에 운영하기 시
작한 채널. ‘스킨케어’, ‘귀 봉합수술’과 같은 롤플레잉을 포함해 ‘고양이 골골대
는 소리’, ‘귀에 탄산 넣기’, ‘불면 클리닉’ 등의 참신한 ASMR 콘텐츠를 업데이
트 하고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