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65 - 월간사진 2019년 2월호 Monthly Photography Feb 20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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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리개, F2.0 표준 줌렌즈라고?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렌즈의 가장 큰 특징은 누가 뭐래도 조리개 값이다. 초점거리 28-70mm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화각대 전 영역에서 F2.0을 사용할 수 있다.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은 렌즈의 성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능과 가격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잣대다. 이미 출시된 수백만 원 대의 고성능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표준 줌렌즈들이 F2.8까지 지원하는 걸 감안하면, 이 렌즈는 매우 우수한 광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 성능을 가졌음을 유추할 수 있다. 뿐만 아니라 당장 조리개 값을 낮게 세팅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함으로써 얻는 장점만 생각해봐도 기분이 좋아진다. F2.8 렌즈 대비 셔터속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도를 약 2/3스톱 더 빠르게 세팅할 수 있다. 실제 사용하는 동안 야간촬영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많았는데, F2.8과 F2.0의 차이는 매우 크게 다가왔다. 또 조리개를 낮게 세팅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할 수 있기에 보다 얕은 심도를 구사할 수 있었다. 특히 초점거리 70mm에 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리개 F2.0으로 촬영하는 경우, 표준 영역에서는 단렌즈의 전유물로 여겨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왔던 전신 아웃포커스도 도전해볼만 하다. 이 렌즈는 충분히 타협할 수 있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선에서 여러 화각대의 단렌즈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.


                 70mm에 F2.0으로 설정하면 단렌즈 급의 얕은 심도를 표현할 수 있다.





                   흠잡을 데 없는 우수한 해상력 !
                 해상력은 렌즈의 성능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다. 먼저 제조사에서 제시하
                 는 MTF차트를 살펴보자. 검정색 선은 콘트라스트, 파란색 선은 해상력을 나
                 타낸다. 실선과 점선은 측정 방법을 달리한 것이다. 가로축은 왼쪽이 중심부,
                 오른쪽이 주변부를 나타낸다. 세로축은 1.0에 가까울수록 좋다. 일반적으로
                 MTF차트에 나타나는 해상력은 0.8을 넘어서면 훌륭한 수치라고 말한다. 보
                 통의 렌즈는 0.6 내외의 수치를 보인다. 그렇기에 캐논 RF 28-70mm F2 L
                 USM은 프리미엄급 렌즈 중에서도 수준급의 해상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
                 다. 특히 주변부에서도 화질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
                 싶다. 실제로 캐논 EOS R에 마운트해서 사용해본 결과는 더욱 놀라웠다. 최
                 대 개방 상황에서도 중심부와 주변부의 화질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다. 차트
                 에서 유추할 수 있듯 28mm보다는 70mm의 해상력이 더 좋게 다가왔다. 지
                 금까지 사용해본 모든 표준 줌렌즈 중에서 가장 흠잡을 데 없는 우수한 해상
                 력을 확인시켜 주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렌즈의 MTF차트, 그리고 ISO100 50mm F5.6으로 촬영한 결과물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2.0으로 세팅해도 이 결과물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.
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색수차, 놀라운 억제력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색수차는 빛의 파장에 따른 굴절률 차이로 인해 선명도가 떨어지고 색이 번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는 현상을 말한다. 역광에서 촬영된 피사체의 경계선에서 주로 관찰된다. 캐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F 28-70mm F2 L USM의 색수차 억제력은 어떨까. 이 렌즈는 캐논의 표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줌렌즈 중 최상위 제품으로 저분산 유리(UD 및 슈퍼 UD)가 3매 삽입되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는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 유리다. 은박지를 구기고 LED조명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을 뒤에서 비추어 색수차가 나타나기 좋은 환경을 만들었다. 테스트해보니 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랍게도 결과는 에디터의 기대를 훨씬 웃돌았다. 조리개 최대 개방 값인 F2.0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에서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. 색수차를 찾아내겠다는 생각으로 살펴봐야  겨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우 눈에 들어오는 수준이었다. F2.8까지 조였을 때는 확대하지 않으면 찾아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 힘들 정도로 줄었으며, F4부터는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. F5.6부터는 색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차를 찾는 게 무의미해보였다. 이는 다소 극단적인 환경에서의 테스트로 실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촬영에서는 이보다 덜 할 것으로 예상된다. 그런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을 때, 이 렌즈의 색수차 억제력은 ‘상당히 우수한 수준’이다
                 색수차가 잘 일어나는 환경을 연출해 테스트한 결과, 이 렌즈의 색수차 억제력은 굉장히 우수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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